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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시사/행정, 법률

조직행태 이론 - 상황론적 리더십 연구

by 두즈 2021. 1. 18.

[조직행태 이론 - 상황론적 리더십 연구]

 

상황론적 리더십 연구는 리더가 상황에 따라 맞는적절한 행태를 선택할 때

구성원의 성과가 향상된다고 보고,

리더십에 영향을 주는 상황변수를 연구한다.

 

 

 

1. 피들러(Fiedler)의 상황적응적 리더십

1) 모형 구성

피들러는 리더십의 유형을 리더를 가장 좋아하지 않는 직원에 대한 평가 점수를 의미하는 LPO(Least Preferred Co-worker) 점수를 이용하여 분류한다. LPC 점수가 낮은 리더를 업무중심형, 점수가 높은 리더를 직원 중심형으로 나눈다.

상황적 요인으로서 리더와 부하의 관계, 과업구조, 리더의 지위권력을 설정하고, 이러한 상황에 적절한 리더의 행태를 연구한다. 리더와 부하의 관계는 부하의 충성심이나 부하와의 인간관계를 의미하고, 과업구조는 업무의 표준화 정도, 명확성, 객관적인 성과 측정 지표 등을 의미하여, 리더의 지위권력은 부하의 근무성적을 평가하고 보상이나 처벌을 내릴 수 있는 권한을 의미한다.

 

2) 연구결과

리더에게 유리한 상황에서는 과업 중심형 리더십이 효과적이며, 중간 상황에는 중심형 리더십, 그리고 과업 불리한 상황에서는 과업 중심형 리더십이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다.

 

 

 

 

 

2. 커(Kerr)와 저미어(Jemier)이 리어십대체물 접근법

1) 모형 구성

리더십대체물 접근법은 상황변수로 부하의 특성, 과업의 특성, 조직의 특성을 설정한다. 이러한 상황요인이 리더의 행동을 필요 없게 만드는 대체물, 리더의 효과를 약화시키는 중화물, 리더의 영향력을 강화시키는 증강물 중 어느 것으로 작용하는지를 연구한다.

 

2) 연구결과

- 대체물이란 리더의 행동을 필요 없게 만드는 상황요인으로 예를 들어, 부하의 경험과 훈련 수준이 높은 경우, 구조화, 조직의 높은 응집력, 과업수행 결과에 대한 환류가 빈번한 경우 등이 있다.

- 중화물이란 리더의 효과를 약화시키는 상황요인으로 조직이 제공하는 보상에 대한 무관심, 조직에 대한 리더의 통제 부족, 리더와 부하의 공간적 거리, 조직의 경직성 등을 예시로 들 수 있다.

- 증강물은 리더의 영향력을 강화화는 요인으로 리더의 공식적 지위 격상이 이에 해당한다.

 

 

 

 

 

3. 하우스(House)의 경로(통로)-목표 모형

1) 모형 구성

하우서의 경로-목표 모형은 동기부여에 관한 기대이론에서 착안한 것으로, 부하들이 목표에 달성하는 데 필요한 리더의 역할을 강조한다. 이 이론은 리더십의 형태 우형을 지시형, 지원형, 참여형, 성취형으로 나눈다.

상황변수로 부하의 특성, 근무환경의 특성을 설정하고 이러한 상황변수에 따라 리더가 어떤 형태 유형을 선택하는 것이 적절한지를 연구한다. 브룸(Vroom)의 기대이론의 부하의 지각과 관련된 기대치, 수단성, 유의성은 리더의 행태 유형과 부하의 지각에 대한 매개변수로 작용한다고 본다.

 

2) 연구결과

- 지시형 리더십은 구조화되지 않은 작업을 수행할 때 부하의 역할이 모호한 경우, 경험과 지식이 부족하고 자기환경을 통제하지 못하는 부하, 공식화된 절차나 방법이 없는 경우에 사용된다.

- 지원형 리더십은 구조화되고 안정적인 조직상황, 부하들의 업무가 단순하지만 자신감이 결여되어 있는 경우, 높은 존경 요구를 지닌 부하가 있는 조직에서 쓰일 수 있다.

- 참여형 리더십은 구조화되지 않은 작업을 수행할 때 부하들이 참여를 통한 의견반영이 필요하거나 자기 환경을 통제할 수 있는 부하가 존재할 때 나타날 수 있다.

- 성취형 리더십은 구조화되지 않은 작업을 수행할 때 도전 목표 설정 및 성과에 대한 신뢰가 있는 경우에 필요하다.

 

 

 

 

 

4. 허시(Hersey)와 블랜차드(Blanchard)의 생애주기 모형(3차원 모형)

1) 모형 구성

리더의 형태를 과업 중심적 행태와 직원 중심적 행태로 구분한다. 과업 중심적 행태와 직원 중심적 행태의 정도가 어떻게 조합되는지에 따라 지시형, 설득형, 참여형, 위임형으로 리더의 행태 유형을 구분한다.

상황변수로서 부하의 성숙도를 추가하여 이 수준에 따라 적절한 리더의 행태 유형을 선택한다. 부하의 성숙도란 직무에 필요한 능력이나 지식, 기술, 직무경험의 기간과 업무 태도 및 의욕 등을 의미한다.

 

2) 연구결과

부하의 성숙도가 높아질수록 과업(업무) 중심적 행태는 줄어드는 것이 좋다.

부하의 성숙도가 낮은 경우 직원(인간광계) 중심적 행태는 효과가 적고, 중간으로 갈수록 효과가 커지며, 높아질수록 다시 효과가 없어진다. 부하의 성숙도가 높아짐에 따라 리더십의 행태 유형은 지시형>설득형>참여형>위임형 행으로 변화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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